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경기 침체 시그널들이 나오면서 주가는 강한 상승장 이후에 지루한 횡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닝 시즌 이후에 빅테크를 제외한 기업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AI에 대한 기대감으로 관련주들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지수 전체가 하락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I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서 사그라든다면 미국 증시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기 위해 이번엔 AI 산업의 전망과 관련주들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AI가 이끄는 실적장세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글로벌 경제에 큰 위기가 닥쳤습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전세계를 중심으로 유동성공급이 이루어졌고 유동성장세가 이어졌습니다. 실물경기는 바닥을 쳤지만 금리를 0.25%까지 낮추며 양적완화 정책을 실행한 미국을 중심으로 시장에 막대한 양의 현금이 흘러들어 갔고 증시는 급격하게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실물 경기가 다시 살아나기 시작하였고 시장 전체가 고르게 상승하는 유동성장세의 특성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시장 전체가 상승했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서 성장주들이 차별적인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유동성 공급으로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성장의 가치가 희소해졌기 때문에 성장주들이 수혜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해 막대한 유동성이 공급되면서 물가가 급격하게 올랐고 시장에 강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습니다. 더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였고 이는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 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은 22년 3월에 0.25%였던 금리를 25bp 인상하며 금리 인상을 시작하였고 현재 시점인 23년 5월 미국 기준금리는 5.25%입니다. 단기간에 급격하게 금리를 인상하면서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를 나타내는 CPI가 9.1%(22년 7월)에서 4.9%(23년 5월)까지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양적 긴축으로 인해 개인과 기업들의 대출과 소비가 크게 감소하고 경기가 위축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시장은 실적장세로 접어들었습니다. 유동성장세가 끝나고 시작된 실적 장세로 시장의 종목별 차별화 현상은 커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위축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지만 경기 위축국면에서도 좋은 실적을 보여주는 빅테크 기업들로 돈이 몰리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좋은 실적과 함께 AI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AI 관련 빅테크 기업들이 크게 상승하며 증시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단연코 AI 대장주는 엔비디아입니다.  23년에만 100%가 넘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hat GPT가 AI에 대한 신드롬을 불러왔는데 그로 인해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지금 뿐만이 아닙니다. 과거 메타버스 열풍이 시장에 생겨났을 때도 엔비디아는 단연 가장 큰 수혜주로 각광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엔비디아가 그래픽 처리 장치를 개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초기 엔비디아의 GPU는 영상데이터 출력 역할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그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데이터를 한 번에 하나씩 직렬로 처리하는 CPU와 달리 GPU는 한 번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GPU의 강점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AI는 빅데이터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학습을 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PU 처리방식은 필수적입니다. 또 엔비디아는 GPU의 사용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CUDA라는 전용 프로그램언어를 개발합니다.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GPU가 더 이상 영상 데이터 출력장치에 그치지 않고 컴퓨팅 용도로 쓰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CUDA는 또한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C언어로 CUDA 알고리즘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GPU를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점차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각기 다른 산업분야에 맞는 전용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이점을 엔비디아는 아주 잘 이해하고 전략을 실행한 것입니다. 또 엔비디아는 GPU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구성하여 유저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이 부분이 시장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재 시장에서 가장 높은 미래가치를 평가받고 있는 기업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반응형